1.1.4 Beats

이 문서의 허가되지 않은 무단 복제나 배포 및 출판을 금지합니다. 본 문서의 내용 포함된 자료를 인용하고자 하는 경우 출처를 명시하고 김종민(kimjmin@gmail.com)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Logstash가 데이터 수집기로서의 역할을 훌륭하게 해 내고 있지만 너무 다양한 기능 때문에 프로그램의 부피가 컸고 실행하는 데에 꽤 많은 자원을 필요로 했습니다. Elasticsearch 클러스터로의 대용량 데이터 전송은 보통 하나의 소스가 아닌 다양한 시스템들로부터 수집을 하였기에 그 모든 단말 시스템에 Logstash를 설치하는 것은 적지 않은 부담이었습니다. 그래서 Logstash팀은 단말 시스템으로 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필터기능 없이 가볍게 Elasticsearch 또는 Logstash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Lumberjack 이라는 이름의 일종의 포워더 성격의 원격 수집기를 개발 중에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독일에서 어느 두 개발자들이 Packetbea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네트워크 패킷을 스니핑하여 Elasticsearch에 저장하여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을 공개했는데, 샤이 배논은 독일로 날아가 그 개발자들을 만나 Beats 프로젝트를 소개받게 됩니다. 튜더 골루벤코(Tudor Golubenco)와 모니카 사부(Monica Sarbu) 두 부부 개발자는 원래 패킷 스니핑 프로그램을 전문으로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수집한 패킷들을 어디에 저장할까 고민하던 중에 Elasticsearch에 이것들을 색인해서 Kibana로 모니터링 하면 꽤 멋진 시스템이 된다고 생각하여 그렇게 실행하였고 이것을 오픈소스로 공개하였습니다.

샤이 배논은 Elastic Stack에 부족한 꼭지를 Beats가 채워줄 수 있을거라 믿고 이 두 개발자 부부와 Beats 프로젝트를 Elastic에 합류시킵니다. 개발 중이던 Logstash 원격 수집기 프로젝트는 중단되었고 그 역할을 Beats가 대신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Beats는 구글에서 개발된 Go 언어로 개발되었습니다. Go는 매우 가볍고 바이너리 실행 파일로 컴파일 되는 언어라 라이브러리 종속성도 적습니다. 현재 Elastic 에서는 Packetbeat, Libbeat, Filebeat, Metricbeat, Winlogbeat, Auditbeat 등을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으며 전 세계 오픈소스 개발자들로부터 50여가지 이상의 Beats 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Libbeat

먼저 Beats 팀은 처음 개발한 PacketBeat 프로그램에서 Elasticsearch로 전송하는 부분만을 따로 추출하여 일종의 공통 라이브러리로 만들었습니다. 특정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부분만 코딩 하고 나면 데이터를 JSON 문서로 변환하고,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게 관리하고, Elasticsearch로 전송하는 역할은 이 공통 라이브러리인 Libbeat이 담당하게 됩니다.

Packetbeat

가장 처음 존재했던 Beat이 바로 Packetbeat 입니다. 설치된 시스템에 유통되는 패킷들을 스니핑 해서 Elasticsearch에 적재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Filebeat

사용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기능은 파일의 내용을 수집하는 기능입니다. Web log 또는 machine log 등이 저장되는 파일 경로를 지정하기만 하면 Filebeat은 해당 경로에 적재되는 파일을 읽어들이며 새로운 내용이 추가될 때 마다 그 내용을 Elasticsearch로 색인합니다.

Metricbeat

Metricbeat은 실행시켜놓기만 하면 시스템에서 실행중인 프로세스들의 정보와 이 프로세스들이 소모중인 CPU, Memory 등에 대한 상태들을 수집해서 Elasticsearch에 적재하고 손쉽게 이것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Winlogbeat

Winlogbeat은 Microsoft Windows 기반 시스템에서 시스템에 적재되는 Windows event 들을 수집해 Elasticsearch로 색인하여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합니다.

Auditbeat

Auditbeat은 리눅스 시스템의 사용자 접속과 실행 이벤트 로그들과 같은 감사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주로 시스템의 보안 분석을 할 때 사용됩니다.

Heartbeat

다른 Beats 들도 이름에서 손쉽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 짐작이 가능한데, Heartbeat은 Beats 의 종류이면서도 심장 박동과 동일한 단어이기 때문에 재미있습니다. 역시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Heartbeat은 다른 프로세스들의 가동 시간 등을 모니터링 합니다. ICMP, TCP, HTTP 프로토콜 등을 통해 Ping 명령으로 원격의 프로세스의 가동 여부를 확인하는데, 동작은 단순하지만 다양한 시스템을 동시에 모니터링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Functionbeat

가장 최근에 추가된 Functionbeat은 요즘 유행하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MSA)와 같은 FaaS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에서 서버리스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클라우드 인프라를 모니터링 합니다. 다른 Beats 들과 달리 수집을 위한 데이터가 있는 시스템에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Lamda와 같은 기능으로 배포됩니다.

Beats 역시 현재는 Elastic Stack에 맞는 로고로 다시 디자인 되었지만 처음 로고는 모니카가 디자인 했던 물고기 였습니다.

Last updated